이력서 작성
왜 이력서를 쓰는가?
나의 신상정보를 양식에 맞게 수치화, 계량화하여 상대방 또는 특정 기업에 알리기 위함이다 취업용 이력서의 경우에는 인적사항, 학력, 가족관계, 자격증, 경력 등의 자료를 통해서 기업이 원하는 인재상에 부합하는지 확인하고 인성 및 자질을 평가하는 척도로써 활용된다.
어떤 이력서 양식을 사용하나?
지원하는 기업에서 정해진 양식을 사용해 제출하라고 한다면 반드시 그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여 제출한다. 하지만, 정해진 양식이 없을 경우 자신이 강조하고 싶은 사항을 눈에 띄도록 작성해도 무방하다. 다만 이력서에 들어가야 하는 기본 사항을 잊지 말도록 하자! 이력서에 기재해야하는 기본사항은 다음과 같다. 인적사항(성명, 주소, 연락처, 지원분야 등), 학력사항, 병력사항, 경력사항, 자격, 특기사항, 기타활동사항(학교활동, 사회봉사, 동아리등)
이력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진!
이력서에서 가장 민감하게 받아들여지는 부분이 바로 사진이다. 이력서에 붙은 사진으로 첫인상이 결정되며 인사담당자의 채용 기준에 영향을 주게 된다. 보통 첫인상은 6초안에 결정된다고 보는데, 이력서에서는 그의 절반인 3초안에 결정된다.
좋은 이력서 사진을 위한 TIP
해상도가 높은 선명한 사진.
단정한 정장 스타일의 코디.
셀프카메라(폰,디카)사진NO.
단정한 헤어스타일.
신뢰감 있고 차분한 표정.
시기에 맞는 옷차림.
지나치게 포샵 된 사진 NO.
이마, 귀를 보이면 신뢰감 UP.
이력서 작성법
이력서는 채용자가 지원자 개인의 신상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가장 기초적인 자료이다. 내용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하면 첫째, 사진 및 인적사항, 둘째, 학력 및 경력 사항, 셋째, 상벌 사항 및 자격증 취득 등의 특기 사항으로 구분할 수 있다.
사진 및 인적 사항
사진은 되도록 최근에 찍은 것으로 상태가 좋은 것을 붙이도록 한다. 단정하고 깔끔한 모습의 사진을 사진 란에 알맞게 잘 오려 붙인다. 이력 내용 중 본적이나 현주소는 통·반까지 정확하게 쓰되 주민등록증과 동일하도록 쓴다. '호주와의 관계'란은 호주(양친 혹은 형제) 쪽에서 본 관계를 말하는 것이므로 착오 없도록 주의한다.
인적사항
성명 : 한글, 한자, 영문
사진 : 최근3개월, 단정한모습
현주소 : 주민등록을 기준으로 적고 실거주지와 상이할 경우 칸을 추가하여 입력
연락처 : 휴대폰, E-mail등
호주와의 관계 : 호주 쪽에서 바라본 관계!!(장남, 장녀, 차남, 차녀, 삼남 등)
희망업무, 지원분야, 희망연봉등 기재
특기 사항
학력 및 경력 사항을 쓴 후 자격 취득이나 상벌 등의 특기 사항을 적은데, 반드시 그 발령 청을 기입해야 한다. 이상과 같이 이력 내용을 다 쓴 다음에는 「위와 상위 없음」 또는 「상기와 같이 사위 없음」"또는 위의 사실과 틀림없음"이라고 쓰고 한 줄 아래에 날짜를 년·월·일로 적는다. 마지막으로 성명을 자간을 넓혀서 알맞게 쓴다. 이력서를 완전히 쓴 후에는 틀림이 없는가를 반드시 확인하고 맨 위의 성명 란과 맨 끝의 성명 뒤에 도장을 찍는다. 도장은 똑바로, 선명하게 찍히도록 하고 지장을 찍는 일이 없도록 한다.
자격, 특기사항
외국어 구사능력 : 1~2년 이내 공인인증점수 기록
자격, 면허 : 지원 분야와 관련된 자격을 중심으로 기록
컴퓨터 활용능력 : S/W활용 가능 명칭, 수준정도 기입
수상경력, 장학금 여부 등
이력서 작성 시 유의 사항
이력서는 간단명료하게 구체적으로 작성
읽는 사람으로 하여금 짧은 시간 내에 작성자의 인적 사항에 대해 알 수 있도록 기재 내용을 간추려 쓴다. 또한 출신 학교나 학교, 자격증 뿐 아니라 수상 경력, 대내외적인 활동 등 자신의 능력이나 장점을 돋보이게 할 수 있는 사항을 기술하여 읽는 사람에게 호감을 갖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과장됨이 없이 솔직하게 작성
기업체에서는 성실한 사람을 요구한다. 그러므로 이력서 작성 시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허위나 과장됨이 없이 있는 사실을 기술한다.
정성 들여 깨끗이 작성
정성을 들여 깨끗이 작성하며 한자는 필요한 곳만 정자로 쓴다. 틀린 글자가 있을 때는 수정 액으로 지우고 고쳐 쓰지 말고 새로운 용지에 다시 써야 한다.
시간적 여유를 두고 작성
시간에 쫓겨 서류를 작성하다 보면 글씨도 깨끗하지 못할 뿐더러 내용도 충실할 수 없다. 이력서가 급히 필요할 경우에 대비, 날짜 부분을 제외하고 미리 여러 통의 이력서를 작성해 두는 여유 있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
연대순으로 작성
학력은 보통 중학교 졸업부터 적은 것이 일반적이다. 정확한 졸업 날짜를 적은 것이 좋다.
자격 취득 사항
자격증은 국가적으로 공인된 자격증을 발령청과 같이 기술하되 응시 기업과 관련된 자격증부터 적는다.
연락처를 기록
이력서 우측 상단에는 직접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를 명기하도록 하고, 특히 이력서상의 주소와 현재 거주지가 다를 때는 반드시 직접 연락이 가능한 주소나 전화 번호 등 긴급 연락처를 적어야 한다.
사진은 단정한 것으로 규격에 맞게 붙인다.
깨끗하고 단정한 정장에 밝은 인상을 주는 사진이 좋다. 특히 고등학교 졸업 예정자인 경우 교복을 입고 촬영한 사진이 좋다.
끝마무리를 빈틈없이 해야 한다.
맨 윗부분의 성명 란과 끝부분 서명 뒤에도 도장을 찍어 마무리를 함으로써 빈틈없는 깔끔한 인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이력서는 제출할 때도 중요하다?
우편으로 제출시
등기우편을 이용하라.
서류의 크기에 맞는 대봉투를 사용하라.
지원서 종이는 연한 색지에 출력해도 무관하다.
중요한 사항은 형관 펜으로 표시하라.
제출기한을 반드시 지키도록 하라.
온라인 제출시
이메일제목 : 지원분야, 이름 반드시 기재
증빙서류 : 스캔하여 첨부, 압축파일은 피하자!
※ 한번 클릭하여 모두 볼 수 있게 한다!!
(이력서 파일에 이어 붙여주는 것이 제일 좋다)
메일본문 : 제출서류만 첨부하고 본문은 빈 내용으로 보내지 말자!
중요한 인적사항을 중심으로 간결한 편지를 쓰자!!
보낸사람이름: Nick name, 메일 주소 등 사소한 것도 중요하다!!
무심코 정해놓은 닉네임, 서명 등을 확인하기.
간결한 편지의 예
안녕하십니까? 끈기와 끼를 갖춘 인재, 홍길동입니다. 귀사의 [사무분야-신입]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 서류(이력서, 자기소개서)는 MS-WORD 파일 및 엑셀 파일 두 가지 버전으로 작성하여 첨부하였으며 자기소개서는 첨부파일 ‘홍길동 사무분야 자기소개서’라고 되어있습니다.
혹시 파일에 문제가 발생되거나 연락주실 사항 발생시 010-000-0000으로 연락을 주십시오.
귀사에 필요한 인재가 되고 싶습니다. 서류를 검토해 보시고 반가운 답장 주시기를 기대해봅니다.
좋은 하루되시길 바랍니다.
기업자체 프로그램으로 지원시
단계별로 입력하면 넘어가는 방식이다.
단계마다 오타, 실수가 없게 확인에 또 확인을 한다.
지정 글자 수가 있으므로, 가급적 중요내용만 기재한다.
이력서 작성 할 때 주의 할 점
글자 모양 - 신명조체 (사진 바르게 자르기, 도장 바르게 찍기)
표제 “이력서” 는 34 point
제목에 해당되는 부분은 12point 진하게
(예 : 성명, 한글 한자, 주민등록번호 등)
자필 이력서의 경우 글자 크기는 칸의 3분의 2정도의 크기로 작성하고(글씨 크기가 너무 작지 않게 할 것) 워드로 작성한 이력서에 대고 그대로 copy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자격증이 없는 경우 인증서를 기록하고 겹치는 종목은 우선 순위를 정하여 기록한다.
도로명 주소 및 지번 주소를 정확하게 기입한다.
서울시, 충남 등의 약자로 기록하지 않는다.
자격사항에는
1) 외부기관 자격증을 기록하되 자격증이 없는 경우는 교내 인증서를 기록한다.
2) 다른 기관의 같은 종목 자격증이 있는 경우 겹치지 않게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특기사항에는
1) 수상경력 및 특별히 자랑할 만한 봉사활동 등을 기록한다.
2) 산학협력기관 교육(신한은행, IBK기업은행 등) 등 객관적인 또는 특별히 자랑할 만한 특기사항을 기록하고, 개인적인 내용 등은 자기소개서에 기록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자격사항이나 특기사항이 많은 경우는 초등학교 졸업을 생략하도록 한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력서는 1장을 기본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