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준비
면접 준비는 취업의 마지막 관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이기도 하다. 지원자의 인품, 언행, 지식정도를 알아보며 지원자가 기업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 사람인지를 파악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한다. 면접관이 주목하는 태도로는 분명한 요점, 진지한 자세, 또렷한 목소리, 분명한 목소리, 시선접촉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면접심사에서 성격, 리더십, 인생관, 말솜씨, 지식, 성실성과 의욕 등을 평가기준으로 두고 있다. 여러 가지 면접형태와 면접요령을 알아두어 당황하지 않고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보여줄 수 있도록 한다.
면접관 체크포인트
조직에 적합한 사람인가?
일에 적합한 사람인가?
사람들과 어울려 일할 수 있는 사람인가?
면접장 마음가짐
면접은 대기실에서부터 시작된다.
면접실에 들어가면서 가벼운 목례를 한 후 정식으로 머리를 숙여 인사 후 앉으라고 할 때 까지 기다린다.
대기실부터 휴대폰은 끈다.
대기실서 잡담이나 화장을 고치는 일은 삼가한다.
면접이 끝난 후 퇴실할 때도 마지막 인사를 한다.
면접 답변요령
질문의 의도를 파악한다.
간략하게 대답한다.(지나친 수식어 사용은 피한다.)
분명한 어조로 또박또박 답변한다.(시종일관 밝은 표정을 가진다)
바른 자세로 올바른 경어를 쓴다.
다른 사람의 답변도 경청한다.
상대방의 이야기를 도중에 가로 막지 않는다.
답변내용이 제출서류와 일치하도록 한다.
성실하고 솔직하게 자연스럽게 답변한다.
면접 주의 사항
면접전 도착 - 지각해서는 안 된다.
단정한 복장 - 옷매무새나 머리를 만지작거리며 불안함을 드러내지 않는다.
대기실 에티켓 - 담당직원이 없더라도 마음을 가다듬고 순번을 기다린다.
지원회사에 대해 이해하기 - 회사의 연혁, 경영이념, 대표상품 등 회사정보수집.
표정관리를 잘하라 -침착하고 밝은 표정으로 시선은 대답할 때 면접관의 눈을 바라보고 그 외는 면접관의 가슴팍을 본다.
불필요한 동작은 금한다.
솔직하고 성실한 답변 -과장과 거짓을 피한다. 당황스런 질문도 성실히 의연하게 답변한다. 긍정적 답변을 한다.
아침신문은 읽고 면접장으로 간다.
뒷모습도 중요하다. -퇴실시 조용히 일어나 인사후 문을 나가기 전 목례를 한다.
면접에서 성공하는 10가지 대화법
결론부터 이야기하고 나서 이유를 설명한다.
사람에 따라 올바른 경어와 존칭을 사용한다.
질문의 요지를 파악하고 예, 아니오를 명확히 한다.
항상 미소를 잃지 않는다.
답의 패턴을 미리 생각하고 연습해둔다.
논리적으로 반론을 잘해야 한다. (먼저 수긍한 후 반론하는 것도 상대방을 배려하는 모습으로 비춰질 수 있다.)
최후의 순간까지 최선을 다하라.
임기웅변은 항상 필요하다. 상황 대처능력의 척도이다.
유머를 잃지 말라.(위트가 있는 사람이 호감도를 높인다.)
끝말 흐리기, 더듬기 등 잘못된 말버릇부터 고쳐라.
불량면접 사례(NO)
빠르게 말한다. No
외운 듯한 자기소개. No
다른 사람이 말하는 도중에 끼어든다. No
손을 움직이거나 다리를 꼬고 발을 움직인다. No
눈을 자주 깜박인다. No
퇴장시 먼저 나가려고 서두른다. No
유행어, 외래어, 은어, 속어, 전문용어 연발 사용. No
지원동기에 대한 주관이 뚜렷하지 않은 경우. No
앉으라고 하기도 전에 재빠르게 의자에 앉는다. No
질문이 떨어지자마자 바쁘게 대답하기. No
동종업종이나 라이벌 회사에 대해 비난하기. No
인사관리자 책상에 있는 서류 보기. No
자신 있다고 너무 큰소리로, 너무 빨리, 너무 많이 말하기. No
짙은 화장, 화려한 의상 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