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과란?
특수교육기관(각급학교 등)의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졸업한 특수교육대상자에게 진로 및 직업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교육 기관(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제24조)이다.
전공과 목표
성공적인 진로.직업교육을 위한 직업기능을 중심으로 하며, 사회적응기능 및 자립생활기능 습득을 통해 지역사회통합에 필요한 기본적인 태도와 적응능력을 길러 졸업 후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건강한 직업인을 양성한다.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사회적ㆍ직업적 기능을 신장시켜 자립생활에 필요한 기능과 태도를 기른다.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기능과 직무에 대한 기본 능력 및 태도를 길러 직업적응력을 높인다.
지역사회적응 및 다양한 현장체험학습을 통하여 사회적응능력을 향상시킨다.
건전한 취미생활과 여가선용을 위한 기능을 신장시켜 여가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운영 방침
장애학생의 자립생활과 직업훈련 및 취업지도를 중심으로 운영한다.
교과운영은 기능위주의 직업교과와 직업생활에 필요한 기초지식 및 태도형성을 위한 직업생활 교과를 편성하여 운영한다.
직업적 능력과 소질을 계발하기 위하여 개별화전환교육에 중점을 두어 운영한다.
학교의 교육과정과 학부모의 요구, 지역사회의 특성 등을 고려하여 개별화전환교육계획을 작성한다.
실제적인 직업생활을 경험할 수 있도록 작업장 환경을 조성하여 운영한다.
취업관련 유관기관과 지역 사업체와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유지하여 산업체 견학 및 현장실습을 실시하여 직업 적응력을 높인다. (단, 산업체 현장실습이 불가할 경우 교내 시설을 활용한 특정직무 체험실습으로 대체 할 수 있다.)
재학 중 언제든지 취업이 가능하며, 졸업 후 까지도 전화상담, 현장방문지도 등을 통한 지속적인 취업 후 지도를 실시한다
전공과 교육과정 편제
교육과정 운영
영역 교 과 주간시수 연간시수 비고
교양교과 직업준비(세탁, 청소) 6 206  
음악, 미술, 체육 5 181  
전문교과 외식서비스 카페 교내실습 5 176  
카페실무 2 78  
교내 조리실습 2 66  
직업현장실습 직업현장실습 2 79  
직업체험 3 102  
사무지원 2 79  
정보처리 2 78  
창의적
체험활동
자치, 적응, 봉사, 진로 3 52  
동아리 34  
34 1,212  
실별 활동 안내
바리스타 실습실
특수교육 전공과 및 특수학급 학생들이 실습 위주의 바리스타 수업을 하는 공간입니다.
에스프레소 추출, 라떼 아트, 핸드드립, 서비스 매너 등의 카페 실무 및 바리스타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교내 카페 실습이 이루어집니다.


종합 공예실
특수교육 전공과 학생들의 작업 기술 향상을 목표로 예술적 성취를 이루고,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물건을 만드는 공간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신체적 기능 향상을 위해 e스포츠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예절실
학생들이 예절교육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고 더불어 생활하는 법을 배우는 공간입니다. 또한 학생들의 체력증진을 위한 표현활동 및 생활체육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전공과 연혁
2015. 03. 특수교육 전공과 1학년 1학급 신설
2016. 03. 특수교육 전공과 1학급 증설
2024. 03. 특수교육 전공과 학생 1학년 6명, 2학년 4명
전공과 취업분야
학교 내 일자리 사업 : 학교나 교육청 등의 사무보조나 급식보조로 일합니다.
바리스타 : 기업(코카콜라, 효성 등)의 사내카페에서 바리스타로 일합니다.
생산 및 제조 : 기업(오뚜기프렌즈, 희망별숲 등)의 생산 및 제조 분야에서 일합니다.
도서관 사서보조 : 공공도서관의 사서보조로 일합니다.
환자룸매니저 : 병원(고대 안산병원, 원광대병원 등)에서 환자룸 매니저 업무를 합니다.
사무지원 : 기업(153로지스틱스 등)의 사무 및 다양한 업무를 지원합니다.
사회적협동조합 : 지역 내의 다양한 사회적협동조합에서 일합니다.